배스낚시 용어 기본편 #1

주변 낚시인들의 대화에서 처음 듣는 생소한 단어가 들리시나요?

그러면 밑에서 새롭게 배스낚시를 배우는 입문자님들을 위해 조금 쉬운 주제로 이야기해보겠고, 배스낚시 용어를 알고 있지만 애매모호한 용어들을 수정하고 정확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되시면 되겠습니다!



서론

기본적으로 배스는 미국 물고기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용어 자체가 용어가 매우 많습니다. 용어와 뜻을 알기 시작하면 배스낚시를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초보들이 1년 정도는 재미있게 하다가 그만두는 이유가 큰 발전 없이 낚시만 하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간단한 배스낚시 용어라도 공부를 하고 하면 좀 더 시야가 넓어 지고 아는 게 많아 질 수록 재미있는 게 배스낚시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밑은 본문 내용에서 실 생활 중 많이 쓰는 단어는 진하게 단어를 표시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배스낚시 용어 (일반)

배스낚시 용어

셸로우(Shallow)라는 뜻은 얕은 곳입니다. 그렇지 얕은 곳이라는 뜻이 무작정 얕은 곳이 아닙니다. 직벽 구간에도 얕은 곳이 있고, 여러 구간에 수심이 얕은 곳이 있을겁니다. 배스낚시에서 사용하는 셸로우의 정확한 뜻은 넓은 운동장같이 넓게 펼쳐진 전체수심이 얕은 곳을 가리킵니다! 직벽 앞이 만약 30cm의 수심이 나오는데 이곳도 셸로우라 하냐고 물어보신다면 아니다! 라는 겁니다.

반대로 딥(Deep)이라는 뜻은 깊은 곳이라는 뜻입니다. 낚시를 하는 저수지나 대형 댐에서 낚시를 하는 경우 수심이 제각각이라 정확하기 이라고 정확하게는 명시하기는 어려우나 그래도 정리를 해보자면 저수지는 5미터 정도 대형 댐은 7미터 정도로 그 이상부터 딥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훅킹 / 챔질 / 훅셋 : 다 같은 말이며 낚싯바늘의 훅을 대상 어종에게 꽂히게 하는 행위

브레이크라인 : 지형의 변화로 수심 차이가 생기는 장소나 변화가 있는 포인트. 예를 들면 물속의 낭떠러지 구조물은 없지만 직벽 같은 구조.
직벽 : 가파르게 솟아 있는 직각 모양의 바위나 절벽을 뜻합니다.

험프 : 물속 둔덕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도로의 방지턱처럼 지형이 올라와 있는 지형입니다.

클리어워터 : 맑은 물이라는 뜻. 배스낚시를 할 때 중요한 점으로 물색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극단적으로 너무 맑은 물일 경우에는 낚시를 안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딩 : 어식성 어종들이 머릿고기나 벌래 등 먹이사냥을 하는 현상입니다. 보통은 일몰 일출 해가 뜨고 지는 그 시기에 배스를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베이트피시 : 어식 어종의 먹잇감입니다. 작은 물고기를 뜻하며 살치나 피미 여러 작은 물고기를 뜻합니다.

커버 : 댐이나 저수지에 있는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장애물입니다. 예를 들어서 수초나 연꽃 잎 물에 사는 수생식물이나 오름 수위 때는 육초도 잠겨서 커버로 활용됩니다.


대청호 배스 포인트 바로가기

배스 포인트 경기 북부편 바로가기

배스 포인트 경기 남부편 바로가기


프레셔 : 흔히 낚시인들이 특정 포인트는 프레셔가 심해서 낚시하기 힘듭니다!라고 많이들 말씀들을 하십니다. 프레셔는 어떤 외부적인 환경에 배스들의 활성도가 떨어진 상황 쉽게 얘기해서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피싱프레셔 : 낚시로 인해서 생기는 스트레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들이 던지는 곳에서 많이 나오는 현상입니다. 조금이라도 입질을 받고 싶거나 하신 분들은 아주 유명한 포인트라도 외부적으로 프레셔를 많이 받으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사람이 잘 방문 안 하는 곳으로 가시면 입질 받을 확률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리액션바이트 : 반사적인 입질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천천히 유영을 하고 있는 루어가 갑자기 빠른 속도로 치고 나가거나 할 때 갑작스러운 루어의 액션에서 배스가 입질을 하는 경우를 리액션 바이트라고 합니다. 모든 루어의 고유의 액션 외 불규칙한 움직임으로 입질을 받는 상황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미스바이트 :입질을 제대로 받았으나 배스의 입에 걸림이 안되는 입질입니다.

런커 : 큰 사이즈의 배스 통상 50cm 이상의 배스를 런커라고 합니다. 이건 사람들마다 알고 있는 개념이 조금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50cm가 안된다고 런커가 아니다라고는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같이 낚시를 하시는 동료들과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2.배스낚시 용어 (액션)

배스낚시 용어

미드스트롤링 : 중층(미드)에서 채비를 유영시키는 기법. 수면 위에서부터 바닥까지 탑-미드-바텀

  • 폴링 : 루어가 떨어지다는 뜻.
  • 프리폴링 : 라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사용 루어가 수직으로 떨어지는 것
  • 커브폴링 : 라인의 간섭을 받아 로드 쪽 방향으로 루어가 당겨져오는 움직임 이 경우는 캐스팅 후 여유 줄을 많이 주지 않아서 발생.
  • 슬랙라인(여유줄) : 라인의 여유 줄을 주어 팽팽하게 텐션이 들어가 있는 상태가 아닌 느슨한 정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위 네 가지 배스낚시 용어는 낚시할 때 아주 중요하니 꼭 숙지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루어는 수직으로 떨어지게 폴링을 줘야 입질 받을 확률 대폭 증가!

드래깅 : 천천히 바닥을 긁는다라는 뜻이고 쉽게 생각하면 컴퓨터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위 당겨오는 행위로 보면 되겠습니다. 채비로는 프리리그로 이 액션을 많이 합니다.

호핑 : 루어로 장해물이나 바닥에서 짧은 동작으로 위로 뛰어오르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자면 바닥에 자갈이나 바위들이 불규칙하게 있는 상황에서 실제 물고기처럼 장해물을 뛰어넘으면서 불규칙한 액션을 주는 액션 법입니다.

리프트앤폴링 : 들어 올렸다가 내렸다가를 반복해서 반복적인 떨어지는 움직임을 만들어주는 액션입니다. 보통 배스들은 자연스러운 폴링에서 입질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 액션으로 폴링 액션을 많이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트위칭 : 짧게 끊어서 치는 동작. 미노우 같은 루어를 사용할 때 많이 사용되는 액션입니다.

저킹 : 트위칭 보다 더 큰 폭으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트위칭과는 반대로 강하게 끊어서 액션을 주는 동작을 저킹이라고 합니다. 보통 저크베이트에 많이 사용하는 액션입니다. 트위칭과 저킹을 섞어서 사용하면 리액션 바이트를 받을 확률이 올라갈 것입니다.

쉐이킹 : 떨다, 흔들다라는 뜻입니다. 보통 지그헤드나 네꼬리그 같은 웜 채비에 많이들 사용하시는 액션입니다.

릴링 : 릴을 감는 행위입니다. 릴링으로 운용하는 루어는 대표적으로는 스피너베이트 / 크랭크베이트 / 버즈베이트 가 있고 릴링의 속도로 액션을 액션을 만들어 냅니다.


3.마무리

많은 양의 배스낚시 용어를 알려드리지는 않았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이 정도의 양만 알고 있어도 초보자가 배스낚시를 하는 데에 있어서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용어를 많이 알고 있는 것보다도 실력이 오르면 자연스럽게 찾아보고 알게 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님들이 보시기에 이해가 안 되고 너무 어려운 용어라고 생각되면 머리 아프게 생각하지 말고 일단 나가서 여러 경험들을 해보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스낚시의 포인트는 포인트와 포인트에 맞는 채비의 운용법을 아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