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 낚시 입문 장비 구매 요령과 추천 장비 Best3

배스 낚시를 입문하셨나요? 이 글을 통해서 배스 낚시 입문 장비를 실패 없이 구매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투자 금액이 부족해서 여러 장비를 구매하실 수가 없을 때는 하나의 장비로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고르는 게 핵심입니다. 이 글에서 구매 요령과 추천 장비를 소개하겠습니다.

우리가 처음으로 낚시를 접할 때는 주변 사람이나 커뮤니티에 배스 낚시 입문 장비를 많이들 찾아보고 물어볼 것입니다. 그렇지만 얘기를 나누어 보면 그냥 본인들이 쓰는 장비가 가장 좋다고 말씀들을 하시죠. 물론 이런 추천 장비들이 안 좋다 하는 게 아니라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보통 밤에 낚시를 하고 봄 겨울에는 낚시를 안 한다라고 가정하면 물 위에 커버라든지 수생식물의 수가 적을 것입니다. 그래서 조금 강도가 약한 낚싯대를 선별해서 구매를 한다든지 이러한 기준으로 선별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1.배스 낚시 입문 장비의 종류

1.배스 낚시 입문 장비 (스피닝릴 장비 Spinning)

배스 낚시 입문 장비

스피닝 로드는 스피닝 릴을 장착할 수 있는 로드입니다. 보통 릴을 장착하는 릴의 위치와 낚시줄이 낚시대에 통과하는 가이드도 아래에 위치하는 게 특징이며, 이 스피닝 낚시대는 배스 낚시를 할 때에는 피네스 한 루어 (가벼운 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베이트 장비로는 가벼운 루어의 컨트롤이 조금은 제한적일 수 있기에 여러 가지 태클(장비)를 소유할 때 한 개 정도는 필요한 장비입니다.

보통 배스 낚시 입문자라고 사람들에게 말을 하면 스피닝 로드와 릴로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여러 가지로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를 하겠지만 베이트릴에는 빽래쉬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스피닝 낚시대는 그런 현상 없이 편하게 캐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 감을 익히고 나서 베이트 릴로 넘어가는 방법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스피닝 낚시대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배스를 잡았을 때 손맛이 좋다는 점입니다. 스피닝 낚시대는 일반적으로 원투낚시를 제외하고는 가벼운 강도를 가진 낚시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은 배스를 잡을 때도 손맛이 좋고 가벼운 루어를 던지기에 최적화되어있고 배스가 너무 안 나올때 베이트 릴 사용자들은 스피닝 낚시대를 꺼내서 저 활성도의 배스를 잡는 낚시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추천 제원은 로드는 6.6 피트에서 7피트 정도 되고 강도는 UL 대 (울트라라이트) 릴은 2000번대를 추천드립니다.


2.배스 낚시 입문 장비(베이트릴 장비 Bait)

배스 낚시 입문 장비에서 베이트 로드는 베이트 릴을 장착할 수 있는 로드를 베이트 로드라고 합니다. 스피닝 릴과는 반대로 릴 시트가 위로되어 있고 낚시대의 가이드도 위로 달려 있습니다. 베이트 릴은 보통 스피닝 릴 과는 반대로 조금 무게감이 있는 루어에 특화돼 있고 빠른 회수 및 캐스팅이 장점입니다. 베이트 릴 장비는 아무래도 조금 경험이 있는 사람이 사용하면 좋을 중급자 장비이긴 하지만 요즘 나오는 릴들은 브레이크가 세밀하게 잘 나와 있어서 연습 단계에서 큰 스트레스 받지 않고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베이트 릴 장비의 장점으로는 스피닝 릴의 비해서 캐스팅 및 회수가 용이하고 본인이 착수 시키고 싶은 위치에 정확히 루어를 캐스팅하기 편리하다. 그리고 스피닝 릴 장비에서는 조금 제한적인 루어를 사용 가능하고 다양한 상황별 낚시를 할 수가 있다. 좀 익숙해지면 스피닝 릴 과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조작이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고 개인적인 취향이 가장 많이 담기는 게 이 낚시대 장비이기 때문에 딱 잘라서 단정 지어서 얘기하기는 힘듭니다.

-추천 제원으로는 스피닝과 같이 로드의 길이는 6.6~7피트 정도에 원태클 기준 M대 / MH 대를 추천합니다 ( 전천후로 여려 가지 루어 운용가능) 릴은 가격대에 맞춰서 기어비 6점대를 추천합니다.


2.배스 낚시 입문 장비의 강도와 허용무게 (로드)

헤비(H)3/8oz~2oz (10.8g ~ 56.6g) (1/2oz 이상 지그,프로그,빅베이트)
미디움 헤비(MH)1/4oz~1oz (7.2g~ 28.3g) (프리리그 , 웜 , 하드베이트 ,범용)
미디움(M)1/4oz~3/4oz (7.2g~ 21.3g) (스피너베이트,올라운드,프리리그)
미디움라이트(ML)1/8oz~3/8oz (3.5g~10.7g) (네꼬리그, 카이젤 ,지그헤드 경량)
라이트(L)1/16oz~1/4oz (1.8g~7.2g) (초경량 웜, 네꼬리그,미드스트롤링)
울트라라이트(UL)1/32oz~1/4oz (0.9g~7.1g) ( L대와 동일 )
UL 대는 로드가 엄청나게 유연하기 때문 가벼운 루어를 캐스팅하기는 좋지만, 중량급 루어는 로드가 좀 무게만 많이 실려서 낭창낭창 거립니다. 위에는 7.1g으로 써 놓았지만 저는 12g까지도 던져봤는데 큰 이상은 없었고 유동적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회사마다 표기 해둔 제원이 다르기 때문에 이건 참고만 하시고 대충 이 정도 무게로 던질 수 있구나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청호 배스 포인트 바로가기

배스 포인트 경기 북부편 바로가기

배스 포인트 경기 남부편 바로가기


3. 배스 낚시 입문 장비 추천 3가지 (원테클 기준)

1.빅쏘드 N 에어 배스로드 낚시대 BC672M / 도요 라이거 AL G2 베이트

배스 낚시 입문 장비

일단 낚시대의 스펙을 살펴보자면 BC <- 는 베이트 캐스팅 낚시대라는 뜻입니다. 베이트 릴을 장착할 수 있는 낚시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앞에 있는 숫자 672의 뜻은 낚시대의 길이 6.7 피트에 2절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뒤에 M 이라는 알파벳은 낚시대의 강도 M 미디엄 낚시대입니다.

2절대와 1절대의 가장 큰 차이는 분리가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입니다. 또 하나는 2절대는 부하를 받아 낚시대가 휘었을 때 , 연결 부위에서 휨세에 간섭이 다소 있을 수 있으나 1절대는 분리를 못한다는 큰 단점이 있어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 로드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낚시대보다 가벼운 것에 초점을 두고 만들었습니다. 가벼운 낚시대는 낚시 피로감을 줄여주고 배스 입질감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요 라이거 AL G2 베이트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 보고 명기라고 할 정도로 가격 대비 최고 성능을 보여주는 릴입니다. 초저가 릴에서는 볼 수 없는 드랙음과 클릭음이 들어가서 낚시를 할 때 귀가 즐거워 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릴의 기어비 선택 추천은 5점대나 6점대를 추천 드립니다.

JSCOMPANY 빅쏘드 N 에어 배스로드 낚시대 BC672M, 혼합색상

2.닉스팝2 BC692MHF 낚시대 / 도요 우라노 G3 배스 릴

배스 낚시 입문 장비

낚시대의 제원을 살펴보자면 BC692MHF – BC (베이트릴 캐스팅 낚시대) -692 (6.9피트 2절대 낚시대) – MH ( 미디엄 헤비) 낚시대입니다. 이 조합은 배스 낚시하는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는 국민 조합입니다. 그만큼 가격도 저렴하고 AS 좋고 일단 다루기 편하고 접근성이 아주 좋아서 베이트 릴 입문자들이 많이 찾는 조합입니다. 저도 이 조합으로 시작한 사람이지만 원테클 기준 MH대가 맞지만 낚시를 하다 보면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원태클 이면 M대에 조금 가격을 주고 좋은 릴 조합을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긴 합니다. 이 조합은 누구도 부정을 하지 않는 조합입니다. 큰 장단점은 없고 전천후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릴은 6점대 추천드립니다. (원테클 기준)

JSCOMPANY 닉스 팝2 배스루어 낚시대 베이트 BC692MHF [아프리카피싱] 도요 우라노 G3 배스릴, 5.6:1, 우핸들

3.빅소드N B3 BC682M-R / 다이와 21 질리언 SV TW 1000L

배스 낚시 입문 장비

낚시대의 제원을 살펴보자면 BC682M-R BC (베이트 릴 캐스팅 낚시대) – 682 ( 6.8피트 2절대 ) (M-R 미디엄-레귤러) 기존의 m대에서 조금 더 부드러운 탄성이 나오는 낚시대 입니다. 이 낚시대의 경우에는 빅 베이트나 프로그를 제외하고는 왠만한 하드 베이트나 소프트 웜 프리리그까지 가능한 조합입니다. 지금 제가 다시 처음 시작한다고 하면 이 조합으로 구매를 할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낚시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는 보통 탑 워터나 프리리그 하드 베이트 종류로 낚시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이 낚시대 조합을 선택했고 조금 더 헤비한 낚시를 하고 싶다고 하시면 H 헤비 낚시대 라던가 MH 대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상 XH 대 이상은 초보자가 쓰기 좀 운용하기 힘들고 무거워서 낚시 피로감이 많이 옵니다.

두 조합이 앞선 조합들 보다 가격대는 조금 비싸지만 성능으로 보면 위에 두 개는 비교가 안됩니다. 취향을 조금 탄다고 해도 보통 프리리그는 다들 많이들 하시는데 장타 치기에도 비거리가 많이 나오고 드렉음과 클릭음이 좋다고 평가가 나와 있습니다.

JS컴퍼니 빅소드N B3 22년형 배스낚시대, 공통 노마진낚시/다이와 21 질리언 SV TW/한국다이와/베이트릴, 1000L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결론

이렇게 배스 낚시 입문 장비의 구매 요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결론은 본인이 만족하면 다 괜찮다입니다. 내가 낚시를 할 때 가장 편할 것 같은 장비 가지고 있는 채비의 종류 초보라서 채비의 종류가 많지는 않겠지만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가장 중요하고 생각이 듭니다. 굳이 초보 때는 비싼 것을 살 필요는 없지만 가격대를 조금 더 주고 구입을 한다면 배스를 잡는 게 편해지는 게 아니라 배스를 잡을 수 있는 환경이 더 편하고 좋아짐을 저는 느꼈습니다.

항상 본인의 재정 상태에 맞게 구입하시고 제가 초보로 돌아간다면 스피닝 1개 베이트 릴 2개로 졸업을 할 것 같습니다만 사람 욕심이 끝이 없듯이 보고 계시는 사용자님들의 상황에 맞게 구입하시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