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상 문어 낚시 정복하기 #1

문어 금어기가 7월 9일날 끝난거 다들 알고 계시죠~? 이제 그러면 선상 문어 낚시 가시는 초보자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문어 낚시는 한국 바다에서 인기 있는 레저 활동 중 하나입니다. 선상 문어 낚시는 해상에서 떠다니는 보트 위에서 하는 재미있고 특별한 낚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선상 낚시를 입문 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인 채비 방법과 장비를 그리고 문어를 잡을 수 있는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선상 문어 낚시

목차

1.선상 문어 낚시의 기본이해

1.문어의 특징과 서식지

  • 문어는 문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 왜문어라고도 합니다. 낙지와 마찬가지로 4쌍 8개의 다리를 다리를 가지고 있음
  • 문어의 특징으로는 눈과 뇌가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 수명은 보통 3-4년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고 보통 낮에는 바위의 구멍이나 바다 속 수생 식물 사이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서 갑각류나 조개류를 잡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선상 문어 낚시 장비 준비하기

1.낚시대 준비하기

문어 낚시를 위해서는 문어 낚시에 맞는 적절한 낚시 장비가 필요합니다. 문어의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문어는 30kg급 문어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런 문어가 잡힐 확률은 대한민국 바다에서는 희박하겠습니다.

물론 쭈꾸미 사이즈를 벗어난 소형 문어라면 쭈꾸미나 갑오징어 낚시대 또는 배스 낚시대로도 가능은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선상문어 낚시대를 구매 하실 때 보셔야 할 부분은 티탄 팁이 들어간 9:1 액션이 들어가야 합니다. 전달력이 아주 강하고 문어가 채비에 올라 탓을 때 바로 손으로 전달되서 들어오고 아무리 구부려도 부러지지 않는 액션이 나옵니다.

입문자분들은 가성비 로드로 통솔리드가 들어간 9:1 액션에 허리 힘이 강한 그런 낚시대를 선별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리하지 마시고 초반에는 저렴한 낚시대로 재미와 실력을 조금 쌓으시면 되겠습니다.

아오맥스 타마인 175MH 올카본 문어 바다낚시대, 혼합 색상 다이와 타코이즘 TAKOIZM X 문어 돌문어 낚시대 한국다이와정공

2.릴 준비하기

릴 선택시 알고 있어야하는 점은 베이트릴은 기어비가 5점대 드렉력은 9kg이상인 제품으로 구매를 하셔야 두번 구매를 안하십니다. 4점대 사용을 하면 다른건 상관 없지만 이제 본인이 성격이 좀 급하다 하면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아무래도 기어비가 낮아서 회수력이 조금 바쳐주지 못해서 체력소모도 크고 시간도 조금 많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낙스 히트비 두족류 전용 베이트릴 우핸들 문어 쭈꾸미 바낙스 타코 마스터 108B 108BL 문어전용 베이트릴, 108BL(좌핸들), 타코마스터 108BL 베이트릴

만약 스피닝릴을 사용하실 생각이시라면 3000번대 이상의 릴을 사용하시고 4000번을 추천드립니다. 그치만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문어낚시 특성상 수시로 바닥을 확인하고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데 무거운 스피닝 릴 보다는 가벼운 5점대 이상의 베이트릴을 써야 조황에 도움이 됩니다.


3.낚시줄 준비하기

릴까지 준비 하셨다면 이제 남은건 낚시줄이겠죠? 문어낚시의 라인은 메인 합사 8합사 기준 2~3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문어 낚시 특성상 마닥을 많이 긁기도 하고 찍기도 하는 낚시 특성상 밑걸림이 많기 때문에 좀 두꺼운 합사를 사용하게 됩니다.

맨즈피싱 다이니마 8합사 낚싯줄 300m, 국방색 GODPOS PE 슈퍼라인 8합사줄 300M 국방색, 0.8호

3.선상 문어 낚시의 채비

1.핀도래

메인 핀도래의 크기는 2호나 3호를 추천드립니다.

애기 핀도래의 경우에는 12호나 14호를 추천드리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인터락도래 8호 준비하면 여러가지 상황에 대응하실 수 있습니다.


2.봉돌/추

선상 문어 낚시는 수심과 조류에 따라서 운영하는 추의 무게가 다양하다. 입질감을 높이려면 추를 최대한 가볍게해서 바닥을 찍을 수 있게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바닥을 찍는 기준을 본다면 문어 낚시에서는 봉돌을 20~40호 사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3.미끼(에기)

낚시가 다 비슷하겠지만 낚시 준비의 1순위는 당연 미끼입니다. 두족류인 돌문어낚시는 에기라고 하는 새우로 되어있는 루어를 사용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에기의 종류가 수백가지는 되겠지만 무난하게 2000원에서 3000원 정도 선에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문어 낚시를 하다보면 바다에 쓰레기라던가 문어가 돌사이에 살고 있으니 그 지형을 주로 던져서 그런지 밑걸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에기는 삼봉 축광 에기라고 해서 발광이 잘 되는 그런 종류의 루어 입니다.

물론더 저렴한 에기가 많지만 500원 막 이런 제품들은 너무 퀄리티가 떨어져서 안잡히면 루어탓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문어는 반짝이고 화려한것에 많이 입질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서 적당히 타협 할 수 있는 가격선은 2000~3000원정도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4.선상 문어 낚시 마릿 수 하는법.

액션 및 운용 방법

조류가 약할 때

일단 낚시를 하시다 보면 조류가 약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때 캐스팅 후 봉돌이 바닥에 닿으면 3~4차례 흔들어줍니다. 이때 중요한건 반드시 봉돌이 바닥에 있어야 합니다! 라인의 텐션을 너무 팽팽하게 유지하지말고 느슨하게 해놓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로는 바닥에 먼지를 일으키고 에기의 반짝임을 어필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5~10초정도 멈춰주고 최대한 손에있는 감각을 집중에서 로드를 들어올려 줍니다. 완전 초보자라면 입질을 느끼기는 쉽지 않겠지만 뭔가 끈적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면 바로 챔질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조류가 너무 약하고 물이 멈출 때는 빠르게 채비를 회수 해서 봉돌을 가볍게 사용해 주면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조류가 강할 때

조류가 강할 때는 일단 그냥 바닥에 봉돌이 떨어짐을 느끼면 액션을 많이 주지 말고 멈춰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바닥을 질질 끄는 느낌이 드는데 채비가 터질 확률이 좀 높아지긴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낚시대 끝의 팁 부분만 살짝살짝 올려서 액션을 주고 똑같이 묵직한 느낌이 들면 바로 챔질을 하면 됩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조금 팁을 드리자면 입질을 잘 파악을 못하겠으면 조금 이상하다 생각이 들면 바로 챔질을 해보는 것입니다. 초보자들은 입질이 왔음에도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그리고 잡았으면 초보자 분들은 들어뽕(낚시대를 들어올려서 직접 렌딩)은 비추천 드립니다. 들어올리다가 떨구는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결론

마지막으로 대략적인 준비물 알려드리고 마치겠습니다.

  • 롱로우즈, 가위, 핀도래, 돌문어스커트, 봉돌, 애기
  • 장갑, 썬크림, 팔토시 멀미약, 편광선글라스, 지퍼팩
  • 아이스박스 / 태클박스 / 구명조끼 / UV랜턴(야간)

엄청나게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초보자 분들에 한에서 조금은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손톱만큼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감사드리겠고 이번 문어 시즌 대박 치시고 많은 손맛 보고 재미있는 추억 만들어가세요^^


아드레날린 폭발 여름 레저스포츠 알아보기